글로벌리더 유아이디
skip Nav
skip to Content

홍보센터

보도자료

홍보센터

보도자료

보도자료

충북대 산학협력 우수사례, 유아이디를 방문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아이디 작성일12-03-28 13:34 조회40,553회

본문

10월 28일 오전, 산학협력 성공사례를 취재하기위해 

충북 청원 오창과학단지내에 위치한 (주)유아이디를 방문,

안종명 과장님과 인터뷰를 나눠보았습니다.


 


 

이성호 기자(이하 이) : 유아이디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종명 선임연구원(이하 안)저희 유아이디는 평판디스플레이 부품소재사업을 하고있으며 특히 ITO코팅, PDP필터, 그리고 이제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모바일용 터치패널, 아이패드, 갤럭시탭에 들어가는 코팅액정 제품을 생산하는 광학관련 소재부품제조 전문기업입니다. 조치원에 본사가 있고 오창에 제1공장,제2공장이 있어요. 그리고 구미에 3공장이 있어요. 현재 오창 1공장에서는 ITO코팅을, 2공장,구미공장에서는 PDP강화유리 및 필터 사업을 중점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이 : 충북대학교와 어떤 계기로 산학협력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안 : 많은 중소기업이 기술개발부분에서 취약하고, 특히 인가공 위주의 사업을 하고 있는 유아이디는 인가공특성상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었어요. 그러다가 2009년에 정부기술개발과제에 참여하게 되었고 충북대학교 산학협력중심육성사업단의 연계로 신소재공학과 장건익 교수님과 연결되어 취약부분과, 애로사항들을 많이 해소할 수 있었고 지금까지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 : 그 당시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있었다고 하셨는데 자세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안 : 먼저 기술개발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요, 두번째로는 중소기업입장에서는 실험실라인을 따로 구축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워요. 작은 장비라고해도 구축하려고 하면 굉장히 큰 투자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여러가지 테스트를 하지 않을수도 없고요. 그렇다면 중소기업입장에서는 작은 사이즈의 재료를 테스트할때도 생산라인에 쓰이는 장비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야하는데 저희같은경우 재료에서 원하는 저항특성과 투과율 등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는 적게는 수십번 많게는 수백번 실험을 해야될 수 도 있는데 시간적 비용적 측면에서 큰 손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었죠. 이러한 요인들 외에도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지만 이 두가지가 가장 큰 문제점이었어요.

 


 

이 : 그럼 충북대학교와 산학협력을 시작하며 그러한 애로사항들을 어떻게 해결하게 되었나요?


안 : 아까 말씀드린 계기로 충북대 산중대사업단에서 진행하는 기업위성연구실 산학협력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 신소재공학과의 장건익교수님의 실험실이 기업위성연구실로 지정되어 기술개발과 여러가지 재료실험 두가지 모두 해결할 수 있었어요. 특히 오창과학단지내에도 테크노파크가 있어서 박막분석정도는 할 수 있지만 다층막 분석 실험같은 경우에는 제가알기론 실험장비가 국내에 2~3곳밖에 없다고 알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충북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다층막 분석 실험을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장건익 교수님 실험실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시물레이션으로 재료가 우리가 원하는 특성을 갖게될 수 있는 물성비를 대략적으로 찾고 실험장비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테스트를 해보며 최종적인 물성비를 얻을 수 있었던 점 등 연구적 측면에서 많은 애로사항도 해결할 수 있었고 자문을 구할수도 있었어요. 저희 유아이디에서 요청하는 다양한 실험을 완벽하게 수행하여 그 결과값들을 알려주시니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었지요.

 



이 : 그렇군요. 그렇다면 가장 궁금했던 점인데, 그러한 애로요인들을 해결하게 됨으로써 어떤 결과, 즉 성과가 있었는지? 


 

이번 (주)유아이디를 취재하며 다시한번 산학협력의 힘을 볼 수 있었어요.

유아이디는 이것 뿐만 아니라 충북대 산학협력중심대학사업단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종류의 교육에도 자주 참여하여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고 하네요.

 

또, 학생연계인턴쉽도 진행하여 지난 여름방학에는 13명의 학생들이 소중한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인터뷰를 마치고 다양한 생산장비를 구경을 할 수 있었는데요

생산라인에서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된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생산된다고 생각하니 왠지 뿌듯해지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그리고 새롭게 등장한 태블릿PC

그리고 스마트폰과 태플릿PC에서 주도권을 잡기위해 경쟁하는 대기업들.

경쟁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할 수록 수혜를 얻을수 있는 기반이 갖춰진 유아이디.

 

특히 지금 태플릿시장에서 주도권을 쥐고있는 애플의 아이패드2와

새롭게 등장하게될 삼성의 갤럭시탭2의 격돌이 예상되는 와중에

유아이디는 두 회사 모두에 납품!

 

애플 아이패드2 패널의 PLS코팅 40~50%를 점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갤럭시탭2 패널의 80~100%를 점유!

기술과 양산능력들이 국내에서 독보적인 상태

 

 

이러한 결과가 나오기까지 충북대와의 산학협력이 큰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